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합병증, 자가진단체크 7가지

by 한걸음더가자 2024. 8. 13.

▤ 목차

    오늘은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합병증, 자가진단체크 7가지와 궁금한 Q&A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특히 많이 걸리는 대상포진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예방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틈을 타서 몸속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서 생기는 대상포진은 전 연령에게 오는 질병이며 심각한 합병증도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원인, 증상, 자가진단 체크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피부에 물집이나 발진과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신경에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생기게 됩니다.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병률이 높으나,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져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원인

    대상포진은 왜 생길까요?

    어렸을 때 수두에 수두를 앓은 적이 있다면, 바이러스는 몸속 신경절에 남이 있게 됩니다. 그러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을 타고 내려와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즉, 수두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같고, 이 바이러스를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초기

    몸의 한쪽에만 나타나는 통증으로 시작됩니다. 이후, 모기에 물린 듯이 피부가 가렵다가 점점 감기 증상처럼 발열, 전신의 쇠약감,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초기 이후

    1~3일 이내에 길고 가는 띠 형태의 붉은 발진이 생기면서 물집(수포)으로 변합니다. 물집은 7~10일 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앉고 증상이 약해집니다.

    하지만, 60세 이상 환자들은 딱지가 모두 떨어져 나간 뒤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자가체크리스트에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병원으로 가셔서 진단받으셔서 조기치료하셔야 합니다.

     

    어렸을 때 수두를 앓았던 적이 있다.

    척추 중심으로 한쪽만 가렵거나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통증 정도: 디스크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느낌)

    몸 한쪽 부위에 붉은 발진과 수포가 생겼다.

    수포(물집) 부위에 열감 혹은 따가운 통증이 느껴진다.

    힘이 없고 감기, 몸살 기운이 있다.

    최근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아팠던 적이 있다.

     

    대상포진 합병증

    대상포진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포스트대상포진신경통: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몇 개월에서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신경통입니다.

    2. 눈 합병증: 대상포진이 얼굴. 특히 눈 주위에 발생하면 각막염, 시력 저하 등 심각한 눈 합병증이 생깁니다.

    3. 뇌수막염: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뇌와 척수를 감염시켜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청력 손실 및 안면 마비: 귀 주변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청력 손실, 이명, 안면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심각한 합병증을 남기게 되기 때문에 안 걸릴 수 있게 평소에 면역 관리가 필수이고, 걸리기 전에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Q&A 대상포진에 대한 궁금증

    Q1. 수두 백신 맞았으면 대상포진 접종은 안 맞아도 되나요?

          - 대상포진과 수두의 바이러스는 동일하지만 수두는 영유아에게, 수두는 50세 이후 중장년층이 접종하여야 합니다.

     

    Q2.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누가 맞아야 하나요?

          - 70대 이후에는 맞는 예방접종은 효과가 뚜렷하지 않아 50, 60대 성인이 맞으면 됩니다.

     

    Q3.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 접종 부위 발적, 통증, 부종과 같은 국소반응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Q4. 수두처럼 전염력이 강할까요?

           - 대상포진도 전염이 됩니다. 하지만 수두와 달리 전염력은 약하고 수포가 생길 때는 전염될 수 있으나 초기 증상 이후 딱지가 생긴 뒤에는 전염 가능성의 거의 없습니다.

     

    Q5. 대상포진은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요?

          - 대부분 피부의 문제 때문에 피부과를 많이 가시지만, 근본적인 건 신경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치료할 수 있는 병원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마취통증의학과, 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정형외과, 신경과 면역을 동시에 치료 가능한 한방병원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 글을 정리해 보면,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진 때, 스트레스가 많이 받았을 때, 50세 이후 성인들에게 특히나 많이 발병하게 됩니다. 50,60대 성인은 예방접종을 필수로 하시고 더불어 면역력 관리까지 해주셔야 대상포진을 예방하실 수 있겠습니다.